Digital Recipe

안드로이드 2.3 플랫폼 본문

IT 이야기

안드로이드 2.3 플랫폼

노리터 2010. 12. 24. 17:53

Android 2.3 Platform and Updated SDK Tools

[이 포스트는 Adnroid SDK 의 Tech Lead 인 Xavier Ducrohet 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새 버전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공개했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입니다. 이 새 버전에는 개발자들이 더 훌륭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다양한 플랫폼 기술이 포함되었으며 새로운 API 가 추가되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들을 위해 다음의 향상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 전체의 반응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새로운 컨커런트 GC(Garbage Collector) 가 추가되었으며, 전체적인 이벤트 핸들링 관련 구현이 최적화 되었습니다. 또한, Native 코드 상에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접근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한 API 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Native 코드에서 직접 사용자 입력이나 센서 이벤트들을 접근할 수 있으며, EGL/OpenGL ES, OPenSL Es 라이브러리를 활용 가능하고, 패키지 Asset 에 접근할 수 있으며, Activity 의 라이프 사이클과 Window 를 직접 관리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다 정교한 움직임 감지를 위하여 개발자들은 자이로스코프와 같이 새로운 종류의 센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향상된 멀티미디어를 지원합니다.
 게임이나 다른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보다 향상된 멀티미디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안드로이드 개발팀은 VP8 비디오 코덱 과 WebM 파일 컨테이너를 지원하며, (주>HTML5 에서 표준으로 밀고있는 동영상 포맷입니다.) AAC 오디오 코덱과 AMR-wideband 인코딩을 지원합니다. 또한, 새로운 오디오 이펙트들 - Reverb, Equalization, Headphone Virtualization, Bass Boost 등을 지원합니다. (주>간단히 풀어보면, 소리에 잔향을 남기거나, 이퀄라이저를 적용하거나, 헤드 폰으로 5.1 채널 사운드 효과를 내거나, 저음을 강조하는 등의 효과가 API 레벨에서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이제, 전면 카메라와 SIP/VOIP 그리고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를 지원합니다. 

 이 외에, 진저브레드에서 새롭게 추가된 플랫폼 기술에 대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시면 플랫폼 하이라이트 문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새로운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공개함에 따라, 우리는 SDK Tool (r8), NDK, 이클립스 용 ADT 플러그인 (8.0.0) 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Debug 빌드가 간편해졌습니다.
 지금까지 개발자들은 Debug 패키지를 생성하기 위하여, 손수 어플리케이션 메니페스트 파일의 값을 변경해야했습니다. 이제 그럴 필요 없이, 빌드 단계에서 디버그 빌드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그러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빌드 단계에서 ProGuard 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세!)
 ProGuard 가 이제 SDK Tool 과 함께 제공됩니다. 개발자들은 이제 어플리케이션 릴리즈 빌드를 생성할 때, 자신의 코드를 난독화 시킬 수 있습니다.

HierarchyViewer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HierachyViewer 는 추가된 UI 를 포함하고 있으며, ADT 플러그인에서 직접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주>이전에는 콘솔창에서 별도로 실행시켜야 했습니다.)

새로운 UI Builder 가 공개되었습니다.
 빠르게 공개된 새로운 Layout Editor 를 이용하면, 개발자들은 ADT 상에서 UI 요소를 드래그&드롭 하여 원하는 UI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UI Builder 의 개발은 계속 진행 중이며, 빠른 주기로 새로운 요소가 추가될 때마다 새롭게 릴리즈를 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2.3 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거나 테스트하고자 하는 개발자 분들은 안드로이드 개발자 사이트를 방문해서 안드로이드 2.3 플랫폼, SDK 툴, ADT 플러그인과 NDK 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로운 개발자 도구에 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비디오의 내용에도 주의를 기울이시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