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Recipe

웹 서버 VS WAS(Web Application Server) 본문

컴퓨터 공학/네트워크

웹 서버 VS WAS(Web Application Server)

노리터 2016. 9. 7. 21:48

updated 2016-12-09


1. 서버의 역할 그리고 정적 데이터와 동적 데이터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서버는 요청에 따라 정적인 데이터를 전달하기도 하고 동적인 데이터를 전달하기도 한다. 여기서 정적인 데이터란 이미 만들어져 있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반대로 동적인 데이터란 요청이 발생할 때 새로 생성되서 전달하는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동일한 결과값을 바라볼 수 있는 HTML, JPG와 같은 데이터를 정적 데이터라고 한다. 반대로 요청한 사람에 따라 다른 결과값을 바라볼 수 있게 하는 JSP, ASP와 같은 데이터를 정적 데이터라고 한다.


2. 어플리케이션 서버

받은 요청의 처리를 전담하는 역할을 하는 서버이다. 자신이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를 직접 가지고 있지 않아도 자신과 연결 된 데이터베이스나 리소스 서버에 접근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가져와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응답하는 일을 한다. 예를 들면 식당에서 메뉴를 주문받는 종업원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3. 웹 서버

웹 기반의 정적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를 말한다. 웹 기반이라는 것은 HTTP 프로토콜와 같은 웹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말한다.


4. WAS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서버이다. 기본적으로 WAS는 웹서버 역할을 함께 수행할 수 있다.


5. 서버를 위한 소프트웨어! 아파치(Apache)와 톰캣(Tomcat)

아파치는 소프트웨어 단체 이름이다. 그리고 아파치 서버는 이 단체에서 후원하는 오픈 소프트웨어인 HTTP 웹서버를 지칭하는 말이다. 웹서버이기 때문에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되며 클라이언트의 HTTP 요청 (GET, POST, DELETE 등)을 처리한다. 그리고 톰캣은 위에서 언급한 WAS의 한 종류이다. 클라이언트로 부터 받은 데이터를 토대로 동적인 데이터를 생성하여 응답하는 일을 수행한다. 톰캣은 이런 동적인 처리를 위해 JSP, Servlet으로 구현된 웹 언어가 수행될 수 있게 해준다.



REFERENCE

[01] http://www.slideshare.net/sunnykwak90/ss-44983518 (서버 아키텍쳐 입문 / 곽중선)

[02] http://blog.naver.com/blogpyh/220026102229 (웹서버 VS WAS)

[03] http://sungbine.github.io/tech/post/2015/02/15/tomcat%EA%B3%BC%20apache%EC%9D%98%20%EC%97%B0%EB%8F%99.html



2016. 09. 07

Written By Hoseok Se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