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Recipe

IT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스토리지 자격증 7가지 본문

카테고리 없음

IT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스토리지 자격증 7가지

노리터 2016. 9. 7. 20:51

출처 : http://www.itworld.co.kr/t/62084/스토리지/96934


IT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스토리지 자격증 7가지

Ed Tittel, Kim Lindros | CIO


보통 엔지니어나 아키텍트인 IT 스토리지 전문가들은 크고 작은 조직에 자체 구축한 SAN이나 NAS 애플리케이션, 또는 클라우드 기반 StaaS(Storage as a service) 솔루션 등 모든 유형의 스토리지를 배치하는 일을 한다. 또한 네트워크 인프라와 스토리지 데이터의 고가용성을 보장하는데 필수적인 모든 연결에 대해 통달해야 한다.

뛰어난 능력과 모든 스토리지에 대한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스토리지 자격증 취득을 심각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글래스도어닷컴(Glassdoor.com)에 의하면 스토리지 엔지니어들은 미국 내에서 연봉 평균 10만 달러 정도를 받고 선임 스토리지 엔지니어들은 평균 11만 2,245달러를 받는다. 구인 광고에 오른 몇몇 자리의 연봉은 15만 달러에 달하는데, 모두 IT 스토리지 자격증을 취득할만한 좋은 이유가 된다. 


시스코 인증 네트워크 전문가 데이터센터(CCNP Data Center)

IT 관련 자격증들이 그렇듯 시스코를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CCNP 데이터센터는 시스코 장비와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센터를 설계, 이행, 유지할 수 있는 직원을 찾는 고용주들에게 아주 인기 있는 자격증이다. 시스코 학습 네트워크(Cisco Learning Network)에서 이 자격증과 시험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함께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준비중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포럼도 제공하고 있다.

요건 : 현 시스코 CCNA 데이터센터 자격증 혹은 시스코 CCIE 자격증이 응시 필수요건이다. 4가지 시험 (과목마다 65에서 75문항)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 642-999 DCUCI와 642-997 DCUFI는 필수과목; 디자인 트랙 시험(642-998DCUCD와 642-996DCUFD)이나 트러블슈팅 트랙 시험(642-035 DCUCT와 642-980 DCUFT) 중에서 선택해서 총 4과목을 통과해야 한다.

시험 비용 : 과목당 250달러; 총 1,000달러


SNIA 인증 스토리지 네트워크 전문가 (SCSN-E)

SNIA(Storage Network Industry Association)은 비영리, 회원 중심 조직으로 IT 스토리지에 대한 표준과 교육/인증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1997년에 설립되어 업계에서 인지도도 높고 존경 받는 기관이다.

SNIA 자격증 프로그램은 SNIA SCSE(Certified Storage Engineer)와 SNIA SCSA(Certified Storage Architect), SNIA SCSN-E(Certified Storage Networking Expert) 자격증을 제공하고 있다. SCSN-E가 그 중 최상위 자격증으로 멀티벤더 환경에서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설계, 배치, 관리할 수 있는 IT 전문가에게 주어진다. 취득하려면 수년간의 경력과 학습이 필요한, 취득이 힘든 자격증이다. SCSN-E를 취득해 유지하고 있는 이들은 스토리지 네트워킹 전문가들 사이에서 엘리트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요건 : 3가지 시험 통과 : SNIA 스토리지 네트워크 파운데이션 시험 (S10-101)이나 대체 컴프TIA 스토리지+, SNIA 스토리지 네트워킹 관리/관리자 시험 S10-201이나 S10-210, 그리고 SNIA 아키텍트 – 평가, 계획, 설계 시험 S10-300이나 S10-310이 그 셋이다. 또한 추가적으로 2개의 SNIA 자격증 파트너 제품 자격증을 완료해야 한다. 파트너들로는 브로케이드, 시스코, 델, EMC, HP ASE, HDS, 넷앱 등이 있다.

시험 비용 : SNIA 과목마다 200달러 + 파트너 제품 자격증 비용으로 600달러 이상(자격증마다 차이가 있음)


넷앱 인증 데이터 관리자

넷앱(NetApp)은 기업의 중요 데이터용 스토리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NCDA(NetApp Certified Data Administrator) 자격증은 데이터 ONTAP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넷앱 데이터 스토리지 고가용성 컨트롤러의 이행, 관리, 지원 기술과 다양한 넷앱 기술에 대한 추가 지식과 기술을 증명한다. 이 자격증은 넷앱 제품을 장기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중급 네트워크 스토리지 관리자에게 이상적이다.

요건 : 추천 넷앱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6개월에서 12개월의 작업 경험. 시험 한 개 통과(55에서 65문항, 90분): NS0-155: 넷앱 인증 7-모드 데이터 관리자(NetApp Certified 7-Mode Data Administrator) 혹은 NS0-157: 넷앱 인증 데이터 관리자, 클러스터드 데이터 ONTAP.

시험 비용 : 150달러


브로케이드 인증 네트워크 엔지니어

BCNE(Brocade Certified Network Engineer) 자격증은 브로케이드 제품을 구동하는 네트워크상의 스위칭과 라우팅 장비를 설치 유지하는 이들을 위한 자격증이다. 이 자격증 취득에는 물리 미디어, 스위칭과 라우팅 개념과 설계, VLAN, ACL 구성, 서비스 주제 품질에 더해 브로케이드 산하의 네트워크 보안, 관리, 모니터링 툴, 기술 등이 필요하다. 브로케이드는 이 자격증을 네트워크 기술자, 관리자, 혹은 크고 작은 비즈니스 네트워크에서 작업하는 기술 지원자들에게 추천한다.

요건 : 브로케이드의 ETH 101 인터네트워킹 기초 강좌를 수강하거나 그에 상응하는 네트워크 경력이 필요하다. 또한 CNE 200 브로케이드 인증 네트워크 엔지니어 블렌디드 러닝 솔루션(Brocade Certified Network Engineer Blended Learning Solution) 강좌도 수강해야 한다. 시험 한 가지를(60문항, 90분) 통과해야 한다; 시험은 150-130 브로케이드 인증 네트워크 엔지니어. 

시험 비용 : 150달러


EMC 스토리지 관리자 트랙

EMC는 다수의 자격증을 제공하는 대형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 업체이다. EMC 스토리지 관리자(EMC Storage Administrator) 응시자들은 선택의 폭이 아주 넓다. 이 자격증 프로그램에는 어소시에이트(Associate),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엑스퍼트(Expert) 단계가 아바마(Avamar), 클라리온(CLARiiON), VPLEX 등 각기 다른 13가지 EMC 제품이나 제품군에 걸쳐 제공된다.

만약 EMCSA 트랙에 관심이 있다면 어소시에이트 단계부터 취득해야 한다. 고위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제품/제품군 중 하나에서 스페셜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하고 (클라리온과 시메트릭스밖에 없는) 엑스퍼트 자격증에 도전해야 한다.

요건 : 인포메이션 스토리지 앤 매니지먼트 버전 3(Information Storage and Management Version 3) 시험 (E05-001) 시험 혹은 E20-005 백업 리커버리(Backup Recovery) 시험(적용되는 경우), 그리고 최소한 한 가지 이상의 EMC 스토리지 제품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각각의 시험마다 60문항이 있고, 제한시간은 90분이다.

시험 비용 : 과목당 200달러


HP 마스터 ASE: 스토리지 솔루션 아키텍트 V1

HP의 자격증 프로그램의 이름은 엑스퍼트 원(Expert One)이다. IT 업계에서 가장 큰 프로그램 중 하나로 마스터(Master), 엑스퍼트(Expert),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어소시에이트(Associate) 단계의 4가지 등급의 스토리지 관련 자격증들을 제공한다.

마스터 ASE(Accredited Solutions Expert)는 물리, 가상, 클라우드 기업 환경의 선임 스토리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나온 것이다. 마스터 ASE는 HPE 컨버지드 스토리지 제품에 기반한 복잡한 혹은 멀티-사이트 스토리지 솔루션을 구축하는 기술자와 엔지니어의 팀을 관리한다. 리더로서 마스터 ASE는 비즈니스 요건에 신경 쓰는 동시에 이행 과정에서의 비용과 위험도 관리해야 한다. 백업과 리커버리 데이터 복제 역시 이 자격증의 핵심 분야다.

요건: 3~5년간의 관련 업무 경력과 교육이 추천된다. HP ASE – 스토리지 솔루션 아키텍트 V1 자격증을 취득하라. HP0-J67 아키텍팅 멀티-사이트 HP 스토리지 솔루션(Architecting Multi-site HP Storage Solutions)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60문항).

시험 비용 : 200달러


HDS 퀄리파이드 프로페셔널 스토리지 운영

HDS는 플래시 스토리지 제품, 네트워크 스토리지 솔루션, 블레이드 플랫폼, 컨버지드 인프라 솔루션 등의 솔루션과 툴을 공급한다. 자체 HDS 스토리지 운영(HDS Storage Administration) 자격증은 오직 프로페셔널 등급으로만 취득할 수 있다(스페셜리스트나 엑스퍼트 자격증은 스토리지 분야에 없다)

HDS 인증 스토리지 관리자는 히타치 커맨드 스위트(Command Suite) 제품의 구성, 관리, 트러블슈팅의 속도를 따라올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스토리지 계획의 기획과 설계, 성능 최적화, 백업과 복구, 테스트 등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 자격증은 히타치 고객, 직원, 파트너들 등 기본적으로 HDS 기술에 관련해 매일 일하는 이들을 위한 강력한 자격증으로, 다른 IT 스토리지 자격증에 비하면 비용적으로도 저렴하다.

요건 : HAT-680 시험 통과(35문항, 60분)

시험 비용 : 100달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