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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시작하기 3 - 소스파일 이해하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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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시작하기 3 - 소스파일 이해하기

노리터 2011. 2. 17. 13:58
■ Activity

위치 : src/패키지명/소스코드명
설명 : 해당 액티비티의 기능을 구현하는 소스코드


[그림1]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Activity Code



5번째 줄 public class TestActivity extends Activity {

자바와 달리 안드로이드는 필수적으로 Activity Class를 상속받아 구현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Activity 특징에 따라 Activity Class를 상속받아 확장한 다른 Class를 상속받아 구현하기도 한다.


8번째 줄 public void onCreate ( Bundle savedInstanceState) {

액티비티에는 생명주기라는 것이 존재하고 액티비티가 생성 될 때 수행 될 기능을 이 안에 담는다.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필요한 정보는 Bundle이라는 데이터타입으로 전달된다.


9번째 줄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

상속받은 Activity Class에 선언되어 있는 함수이다. super 키워드를 통해 Activity내의 onCreate함수를
재정의(구현)한다.


[그림2]


10번째 줄 setContentView(R.layout.main);

[그림2]은 자동으로 생성되는 R.java를 열은 화면이다. 액티비티 View화면은
res/layout/main.xml에 구현되어있으며 자동화 시스템에 따라 R.java에 리소스 사용을 위한 코드화
되어있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setContetView는 이 액티비티에서 사용할 View를 설정하는 함수로서 인자값으로
R.java에 자동생성된 id값을 넣게 된다.

여기서 res/layout/main.xml을 리소스로 참조하기 위한 주소는 R.layout.main이다.



※ R.java에 대한 짧막한 소개
R.java는 자동생성 되는 파일로서 리소스들 간의 연결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main.xml

위치 : res/layout/main.xml
설명 : 액티비티의 화면을 구성하는 xml 언어로 이루어진 소스코드

[그림3]


main.xml을 들어가면 볼 수 있는 화면이다. 이클립스에서 편하게 UI를 만들 수 있도록 GUI를 지원한다.
왼쪽에서 필요한 모듈을 끌어다 사용하면 된다.

[그림4]

하단 탭 중 main.xml을 누르면 실제 xml 소스코드를 보면서 View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 Strings.xml

위치 : res/values/strings.xml
설명 : 문자열을 리소스화 시킨 파일

[그림5]

개발에 필요한 문자열을 간단하게 리소스화 시킨 파일이다.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 Androidmanifest.xml

위치 : Root
설명 : 어플리케이션 환경설정 파일

[그림6]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배포를 위한 권한설정이나 환경, 특징을 서술하는 환경설정파일이다.
어플리케이션 특징에 따라서 환경설정을 바꿔주어야만 정확한 실행이 가능하다.


 ※ 분류

 Manifest : 패키지에 대한 이름, 버전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 정의
 Application : Application에 대한 여러 속성이나 여러 컴포넌트에 대해 정의
 Permission : Application이 실행될 때 필요한 권한 정의 ( 카메라 사용 유부, 통화유무, GPS유무 등 )
 Instrumentation : 테스트에 사용하기 위해 정의




2011. 02. 17 Post By HoSeok S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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